이전 블로그 포스팅에서 R 설치하기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번에는 사용자 친화적인 R 통합 분석/개발 환경 (R IDE: R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인 RStudio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R을 먼저 설치하고, RStuio를 이후에 설치해서 RStudio에서 R을 분석하게 되면 보다 편하고 이쁘게 작업할 수 있어서 좋다. 

기업용은 유료이지만 (그래봐야 상용 통계툴에 비하면 겁나게 싸다 ^^), 일반 개인용은 무료다. 참 놀랍고 좋은 세상이다. R과 RStudio 개발자들에게, contributor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한다. ^^b


1. RStudio 사이트 접속 (http://www.rstudio.com/)

RStudio 사이트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서 'Download RStudio'를 클릭하거나, 아니면 우측 상단의 'Products' 메뉴에 들어가서 'RStudio' 선택하면 된다. 

2. 'Desktop'과 'Server' 중에서 선택 

필자는 개인 노트북에서 사용할 것이므로 Desktop을 선택하였다. 혹시 기업에서 Server에 설치해놓고 사용할 것이라면 'Server' 선택하시면 되겠다.

(참고로, 유지보수나 지적재산권 관련해서 Commercial License 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Desktop이냐 Server 냐에 따라서 가격이 10배 차이 난다)



3. 'Open Source Edition'과 'Commercial License' 중에서 선택

아래 사진에 나온 설명을 보고서 본인에게 해당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겠다. 
필자는 개인 노트북에 공짜로 설치해서 사용할 것이라서 'Open Source Edition'을 선택하였다. 

4. OS에 맞게 RStudio 다운로드

본인 컴퓨터의 OS에 맞게 RStudio 다운로드 하면 된다. 필자는 Windwons OS 사용 중인지라 'RStudio 0.99.447-Windows Vista/7/8'을 다운로드 하였다. 




5. RStudio 설치하기

컴퓨터의 다운로드 폴더에 가서 RStudio 설치 파일을 찾아서 클릭한다. 


디폴트 그대로 둔 상태에서 '다음>'을 계속 몇 번 누르다 보면 설치 끝난다. 

6. 설치 완료 화면

컴퓨터 바탕화면에 아래 사진에 나오는 RStudio 아이콘을 클릭해보자. 


그러면, 아래의 RStudio 초기 화면이 뜰 것이다. 축하한다. 성공적으로 설치 끝났다. 


[참고] Windows OS 사용자 중에서 '사용자 계정'이 '한글'인 경우 Rstudio가 경로를 인식하지 못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계정을 영어로 바꾸는 방법은 ☞ http://rfriend.tistory.com/306  참고하세요. 


앞으로 R 프로그램 소개는 RStudio 를 사용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 단추를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Rfri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