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OpenAI 의 ChatGPT 의 Rest API 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서 API Key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므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순차적으로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OpenAI 회원가입

 

https://platform.openai.com/overview 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OpenAI platform 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련 API, Plugin 서비스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직 OpenAI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사이트의 우측 상단에 있는 'Sign up' 메뉴를 선택해서 회원가입을 먼저 하면 됩니다. 

 

OpenAI Platform Overview

 

 

계정을 생성하는 회원 가입 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Email 주소를 입력하거나, 아니면 Google, Microsoft, Apple 계정을 연동해서 쉽고 빠르게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OpenAI Create your account

 

 

 

2. 로그인 후 'View API Keys' 메뉴로 가기

 

우측 상단의 Personal > View API keys 클릭 후 > 본문의 + Create enw secret key 메뉴 클릭

(만약 기존에 발급받았던 API keys 가 존재할 경우 API keys 페이지에 API Keys 리스트만 나오며, API Key 자체를 다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OpenAI View API keys

 

 

 

3. '+ Create new secret key' 메뉴 선택해서 API key 생성

 

API keys 페이지의 본문 중간에 있는 '+ Create new secret key'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에 보이는 바와 같이 'Create new secret key' 팝업 창이 뜹니다. 팝업 창의 가운데 빈칸에 key의 이름을 입력해주고 우측 하단에 'Create secret key' 단추를 클릭하면 API key 가 생성됩니다. 

 

OpenAI API key creation

 

 

 

4. 새로 생성된 OpenAI API Key 복사 후 별도 저장

 

새로 생성된 API key 는 보안 상의 이유로 해서 최초로 생성되는 시점에 딱 한번만 볼 수 있으며, 이후에는 다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복사를 해서 안전한 곳에 보관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API key 를 잃어버렸다면 새로 발급받는 방법밖에 없으므로 보관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OpenAI API key copy

 

 

 

5. 생성된 OpenAI API keys 목록 조회

 

위에서 생성한 API key 에 대해서 아래의 화면처럼 "이름(name)-키(key)-생성일(created)-최종사용일(last used)" 의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API key는 보안 이유로 볼 수 없습니다.) 

 

API key 는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없으며, 브라우저나 클라이언트 쪽의 코드에 노출하면 안됩니다. 각 사용자의 보안을 보호하기 위해서 OpenAI 회사가 공개적으로 노출된 사용자의 API Key를 찾는다면 자동으로 API key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보안뿐만 아니라 비용 과금과도 관련되었으므로 API key는 노출되지 않게 잘 관리해야 겠지요. 

 

이제 API key 생성이 끝났으므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API key를 사용하면 됩니다. 

 

OpenAI API keys: generated lists

 

 

 

6. OpenAI API 사용량 확인 

 

좌측의 'Usage' 메뉴를 선택하면 개인이나 조직의 일별 API 사용량 (Daily usage)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별로 $18 의 무료 시범 사용 (Free trial usage) 이 가능합니다. 공부하는 개인이라면 $18 로 API 테스트를 해보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아요. 

 

OpenAI API usage

 

 

 

7. Rate limits 

 

API 를 사용함에 있어 requests-per-minute, tokens-per-minute, images-per-minite 별 제한이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좌측의 'Rate limits' 메뉴에서 조회)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API key를 사용해서 Python으로 ChatGPT 를 실제로 사용해보는 예제를 소개하겠습니다. 

 

* 참고: OpenAI의 API와 Greenplum, PostgreSQL의 pgvector 를 연동해서 Semantic search, Question & Answering 에 활용하는 방법은 https://rfriend.tistory.com/804 를 참고하세요.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데이터 과학자 되세요!  :-)

 

728x90
반응형
Posted by Rfri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