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거래 데이터 (transaction data)를 가지고 R을 사용하여 연관규칙 분석을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범주형 데이터와 연속형 데이터를 가지고 연관규칙을 생성(association rule mining on categorical data and continuous data)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보통 연관규칙 분석을 배운다고 하면 거래 데이터(transaction data)만 가능한걸로 알고 끝내기 쉬운데요, 범주형 또는 연속형 데이터에 대해서도 연관규칙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나면 연관규칙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납니다.

 

가령 범주형 데이터를 가지고 연관규칙을 찾는 다면 아래와 같은 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속형 데이터를 범주형 데이터로 변환 (이산형화, discretization)하면 위의 예와 같은 연관규칙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는 '연령'을 '연령대'로 구간을 나누었습니다.

 

 

 

[범주형 데이터 연관규칙 예]

 

{선형대수 수강 = Pass, 통계/확률 수강 = Pass}  →  {Machine Learning 수강 = Pass}

 

{성별 = 여성, 거주지역 = 분당, 연령대 = 30세~39세, 아동용품 구매경험 여부 = Yes}  →  {모바일쇼핑재구매 = Yes} 

 

 

범주형 데이터 또는 연속형 데이터를 가지고 연관규칙 분석을 하는 기본 원리는 "이항 데이터(binary data)로 변환하여 연관규칙 분석 방법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가상의 데이터셋을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성별(Gender), 아동상품구매여부(Child_Prd_YN), 모바일앱이용여부(Mobile_App_Use), 재구매여부(Re_Order) 등의 변수는 범주형 데이터(categorical data)이며, 연령(Age)은 연속형 데이터(continuous data)에 속합니다.  이를 '1', '0' 의 두개의 값만 가지는 변수로 변환하는 이항변수화(Binarization)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범주형/연속형 데이터의 이항변수화 (Binarization) ]

 

 

 

이항변수화를 할 때 구간을 몇 개로 나눌 것인지가 중요한데요, 너무 잘게 쪼개서 구간을 많이 만들게 되면 연관규칙이 잘 안나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간을 잘게 쪼개면 각 구간별 freqnency 가 작아져서 지지도(support) 값이 낮아지고, inqrequent item set은 pruning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당한(?) 구간으로 (너무 잘게 쪼개지 않게)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연령(age)의 경우 20대, 30대, 40대의 3개 구간으로만 나누어보았습니다.

 

 

R을 가지고 위의 가상의 간략한 예제 데이터를 가지고 연관규칙을 생성해보겠습니다.

 

R의 as(dataset, "transactions") 함수를 이용하면 연관규칙분석을 위한 이항변수화(binirization) 작업을 별도로 안해줘도 되므로 편리합니다. 단, 연속형 변수를 범주형 변수로 만드는 이산형화(discretization)하는 작업은 아래 예처럼 코딩을 해줘야 합니다.

 

 

(1) 범주형 dataset 확보, 연속형 변수의 이산형화(discretization)

 

> ##--------------------------------------------------------------
> ## categorical data -> binarization -> association rule analysis
> ##--------------------------------------------------------------
> 
> # vector -> cbind -> data.frame
> cust_id <- c(1, 2, 3, 4, 5, 6)
> gender <- c("FEMALE", "MALE", "FEMALE", "FEMALE", "MALE", "FEMALE")
> age <- c(23, 28, 42, 34, 45, 36)
> child_prd_yn <- c("NO", "NO", "NO", "YES", "NO", "YES")
> mobile_app_use <- c("YES", "YES", "NO", "YES", "NO", "YES")
> re_order <- c("YES", "NO", "NO", "YES", "NO", "YES")
> 
> cust_mart <- cbind(cust_id, gender, age, child_prd_yn, mobile_app_use, re_order)
> cust_mart <- as.data.frame(cust_mart)
> sapply(cust_mart, class)
       cust_id         gender            age   child_prd_yn mobile_app_use       re_order 
      "factor"       "factor"       "factor"       "factor"       "factor"       "factor" 
> 
> 
> # cust_id : factor -> character
> # age : factor -> numeric
> cust_mart <- transform(cust_mart, 
+                        cust_id = as.character(cust_id),
+                        age = as.numeric(age))
> 
> sapply(cust_mart, class)
       cust_id         gender            age   child_prd_yn mobile_app_use       re_order 
   "character"       "factor"      "numeric"       "factor"       "factor"       "factor" 
> 
> 
> # age : custinuous data -> discretization
> cust_mart <- within(cust_mart, {
+   age_cd = character(0)
+   age_cd[ age <= 29 ] = "age_20"
+   age_cd[ age > 29 & age <= 39 ] = "age_30"
+   age_cd[ age > 39 ] = "age_40"
+   age_cd = factor(age_cd, level = c("age_20", "age_30", "age_40"))
+ })
> 
> 
> # dataset for assocition rule : (1) deleting 'cust_id', 'age'
> cust_mart_ar <- subset(cust_mart, select = -c(cust_id, age))
> str(cust_mart_ar)
'data.frame':	6 obs. of  5 variables:
 $ gender        : Factor w/ 2 levels "FEMALE","MALE": 1 2 1 1 2 1
 $ child_prd_yn  : Factor w/ 2 levels "NO","YES": 1 1 1 2 1 2
 $ mobile_app_use: Factor w/ 2 levels "NO","YES": 2 2 1 2 1 2
 $ re_order      : Factor w/ 2 levels "NO","YES": 2 1 1 2 1 2
 $ age_cd        : Factor w/ 3 levels "age_20","age_30",..: 1 1 1 1 1 1
> 

 

 

 

(2) 거래데이터 형식으로 데이터 변환하기 : as(dataset, "transactions")

 

> # dataset for assocition rule : (2) transaction data format
> install.packages("arules")
Installing package into ‘C:/Users/Owner/Documents/R/win-library/3.2’
(as ‘lib’ is unspecified)
trying URL 'https://cran.rstudio.com/bin/windows/contrib/3.2/arules_1.4-1.zip'
Content type 'application/zip' length 1885277 bytes (1.8 MB)
downloaded 1.8 MB

package ‘arules’ successfully unpacked and MD5 sums checked

The downloaded binary packages are in
	C:\Users\Owner\AppData\Local\Temp\Rtmp0ybsUO\downloaded_packages
> library(arules)
필요한 패키지를 로딩중입니다: Matrix

다음의 패키지를 부착합니다: ‘arules’

The following objects are masked from ‘package:base’:

    abbreviate, write

Warning message:
패키지 ‘arules’는 R 버전 3.2.5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 cust_mart_ar_tr <- as(cust_mart_ar, "transactions")
> str(cust_mart_ar_tr)
Formal class 'transactions' [package "arules"] with 3 slots
  ..@ data       :Formal class 'ngCMatrix' [package "Matrix"] with 5 slots
  .. .. ..@ i       : int [1:30] 0 2 5 7 8 1 2 5 6 8 ...
  .. .. ..@ p       : int [1:7] 0 5 10 15 20 25 30
  .. .. ..@ Dim     : int [1:2] 11 6
  .. .. ..@ Dimnames:List of 2
  .. .. .. ..$ : NULL
  .. .. .. ..$ : NULL
  .. .. ..@ factors : list()
  ..@ itemInfo   :'data.frame':	11 obs. of  3 variables:
  .. ..$ labels   : chr [1:11] "gender=FEMALE" "gender=MALE" "child_prd_yn=NO" "child_prd_yn=YES" ...
  .. ..$ variables: Factor w/ 5 levels "age_cd","child_prd_yn",..: 3 3 2 2 4 4 5 5 1 1 ...
  .. ..$ levels   : Factor w/ 7 levels "age_20","age_30",..: 4 5 6 7 6 7 6 7 1 2 ...
  ..@ itemsetInfo:'data.frame':	6 obs. of  1 variable:
  .. ..$ transactionID: chr [1:6] "1" "2" "3" "4" ...
> 

 

 

 

 

(3) 연관규칙 생성 (association rule generation) : arules package, apriori algorithm

 

 

> # association rule generation
> cust_mart_ar_tr_rule <- apriori(cust_mart_ar_tr, 
+                              parameter = list(support = 0.3, confidence = 0.5))
Apriori

Parameter specification:
 confidence minval smax arem  aval originalSupport support minlen maxlen target   ext
        0.5    0.1    1 none FALSE            TRUE     0.3      1     10  rules FALSE

Algorithmic control:
 filter tree heap memopt load sort verbose
    0.1 TRUE TRUE  FALSE TRUE    2    TRUE

Absolute minimum support count: 1 

Warning in apriori(cust_mart_ar_tr, parameter = list(support = 0.3, confidence = 0.5)) :
  You chose a very low absolute support count of 1. You might run out of memory! Increase minimum support.

set item appearances ...[0 item(s)] done [0.00s].
set transactions ...[9 item(s), 6 transaction(s)] done [0.00s].
sorting and recoding items ... [9 item(s)] done [0.00s].
creating transaction tree ... done [0.00s].
checking subsets of size 1 2 3 4 5 done [0.00s].
writing ... [135 rule(s)] done [0.00s].
creating S4 object  ... done [0.00s].

 

 

(4) 연관규칙 탐색 (inspection of association rule) : inspect(association rule)

 

 

> # association rule inspection > inspect(head(cust_mart_ar_tr_rule, 20)) # head 20 rules lhs rhs support confidence lift 1 {} => {re_order=YES} 0.5000000 0.5000000 1.0 2 {} => {re_order=NO} 0.5000000 0.5000000 1.0 3 {} => {child_prd_yn=NO} 0.6666667 0.6666667 1.0 4 {} => {mobile_app_use=YES} 0.6666667 0.6666667 1.0 5 {} => {gender=FEMALE} 0.6666667 0.6666667 1.0 6 {} => {age_cd=age_20} 1.0000000 1.0000000 1.0 7 {gender=MALE} => {re_order=NO} 0.3333333 1.0000000 2.0 8 {re_order=NO} => {gender=MALE} 0.3333333 0.6666667 2.0 9 {gender=MALE} => {child_prd_yn=NO} 0.3333333 1.0000000 1.5 10 {child_prd_yn=NO} => {gender=MALE} 0.3333333 0.5000000 1.5 11 {gender=MALE} => {age_cd=age_20} 0.3333333 1.0000000 1.0 12 {mobile_app_use=NO} => {re_order=NO} 0.3333333 1.0000000 2.0 13 {re_order=NO} => {mobile_app_use=NO} 0.3333333 0.6666667 2.0 14 {mobile_app_use=NO} => {child_prd_yn=NO} 0.3333333 1.0000000 1.5 15 {child_prd_yn=NO} => {mobile_app_use=NO} 0.3333333 0.5000000 1.5 16 {mobile_app_use=NO} => {age_cd=age_20} 0.3333333 1.0000000 1.0 17 {child_prd_yn=YES} => {re_order=YES} 0.3333333 1.0000000 2.0 18 {re_order=YES} => {child_prd_yn=YES} 0.3333333 0.6666667 2.0 19 {child_prd_yn=YES} => {mobile_app_use=YES} 0.3333333 1.0000000 1.5 20 {mobile_app_use=YES} => {child_prd_yn=YES} 0.3333333 0.5000000 1.5

 

 

 

(5) 특정 관심있는 연관규칙만 선별해서 보기 : subset()

 

  예) 연관규칙의 right-hand side 에 "재구매여부=예"를 포함하고 "lift >=2" 인 rule만 선별(subset)

 

> # subset : right-hand sied in "re_order = YES" & lift >= 2 > cust_mart_ar_tr_rule_reorder <- subset(cust_mart_ar_tr_rule, + subset = rhs %in% "re_order=YES" & lift >= 2) > > inspect(cust_mart_ar_tr_rule_reorder) lhs rhs support confidence lift 1 {child_prd_yn=YES} => {re_order=YES} 0.3333333 1 2 2 {child_prd_yn=YES, mobile_app_use=YES} => {re_order=YES} 0.3333333 1 2 3 {gender=FEMALE, child_prd_yn=YES} => {re_order=YES} 0.3333333 1 2 4 {child_prd_yn=YES, age_cd=age_20} => {re_order=YES} 0.3333333 1 2 5 {gender=FEMALE, mobile_app_use=YES} => {re_order=YES} 0.5000000 1 2 6 {gender=FEMALE, child_prd_yn=YES, mobile_app_use=YES} => {re_order=YES} 0.3333333 1 2 7 {child_prd_yn=YES, mobile_app_use=YES, age_cd=age_20} => {re_order=YES} 0.3333333 1 2 8 {gender=FEMALE, child_prd_yn=YES, age_cd=age_20} => {re_order=YES} 0.3333333 1 2 9 {gender=FEMALE, mobile_app_use=YES, age_cd=age_20} => {re_order=YES} 0.5000000 1 2 10 {gender=FEMALE, child_prd_yn=YES, mobile_app_use=YES, age_cd=age_20} => {re_order=YES} 0.3333333 1 2

 

 

 

제일 마지막 결과까지 보고 나면 '어, 저거 rule-base 규칙인데...어디서 많이 본건데...' 싶지 않으신가요?  Decision Tree랑 뭔가 모르게 비슷하다는 생각이 좀 들지요?  혹시 명확한 target을 가진 (설명력이 좋은) 분류 규칙 찾는 목적이라면 Decision Tree 를 쓰는게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가령, 재구매고객의 특성이 뭐지? 처럼요)

 

그런데 뭔지는 지금은 모르겠지만 '기존에는 잘 몰랐으면서 & insight가 담겨있고 & 설명가능하고 & 실행가능한' 연관규칙을 한번 찾아봐 줘, 그러면 내가 그 rule들을 평가해보고 쓸만한거 추려서 이용해볼게...하는 상황이면 연관규칙 분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Decision Tree는 하햐식 방식(Top to bottom)으로 분류규칙을 만들어나가는데 반해 (즉, child node는 parent node에 종속적), 연관규칙, 순차패턴은 규칙이 서로 독립적이라는게 다릅니다.

 

이상으로 범주형, 연속형 데이터의 연관규칙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순차분석(sequence analysi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를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Rfri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