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서는 특성방정식(chacacteristic equations)을 이용하여 고유값(eigenvalue)과 고유벡터(eigenvector)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행렬의 대각화(diagonalization), 그리고 고유값과 고유벡터를 이용하여 n차 정방행렬의 p제곱을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보고 나시면 왜 고유값, 고유벡터가 다방면에 두루두루 쓰이는지, 왜 중요한지 그 원리가 이해되실 거예요.

 

 

먼저, 대각행렬, 대각화, 대각행렬의 p 제곱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대각성분을 제외한 모든 성분이 0인 행렬을 대각행렬(diagonal matrix) 이라고 하며 diag(a11, a22, ..., ann) 으로 표기합니다. (아래의 예시 참조).  그리고 적절한 기저변환을 통하여 주어진 행렬을 대각행렬로 변환하는 것을 대각화(diagonolization)이라고 합니다.  대각화를 하면 정말 유용한 특성이 있는데요, n차 정방행렬의 p 제곱을 구하는 것이 정말 쉽다는 점입니다!!! 그냥 대각성분을 p 제곱 해주는 것으로 끝나거든요!!! (아래의 그림 참조).  

 

 

 

 

 

그럼 다음 단계로, 고유값, 고유벡터와 대각화가 무슨 관련이 있는지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예로 들었던 2차 정방행렬 A=를 가지고 계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정방행렬 A의 고유값 λ = {7, 2} 였으며, λ1 = 7에 대응하는 고유벡터는 (2  3)^T, λ2=2에 대응하는 고유벡터는 (-1  1)^T 였습니다.

 

 

 (* 고유값, 고유벡터 구하기 자세한 내용은 ☞  http://rfriend.tistory.com/182 )

 

 

위의 2차 정방행렬 A의 고유값(eigenvalue), 고유벡터(eigenvector)를 가져다가 고유값, 고유벡터의 정의에 대입한 두 개의 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중간에 보면 식의 양변에 역행렬(inverse matrix)를 곱하는 것이 나오는데요, 혹시 역행렬 잘 모르시면 http://rfriend.tistory.com/142 참고하세요. 행렬식(determinant) = 2*1 - (-1)*3 = 5로서 0이 아니므로 역행렬 존재합니다)

 

제일 아래에 정리된 결과의 형태를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정리한 식의 제일 아래 식에 설명을 달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유값과 고유벡터가 존재하는 정방행렬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분해가 가능하답니다.

 

 

 

 

위와 같이 정방행렬 A를 고유값과 고유벡터를 사용해서 분해를 하면 p 제곱하는 것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의 마지막의 계산 결과를 보면 재미있지요? ^^

 

계산 해본 김에 위의 2차 정방행렬 A의 3제곱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짜잔~ 제일 마지막에 3제곱한 결과를 보면 정말 아름답지 않은가요? ^^!

 

그럼, 문제를 하나 내볼께요.  위의 2차 정방행렬 A를 100 제곱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

....

...

네, 맞습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아래처럼 나옵니다.   

 

 

 

 

위에서 열심히 예를 들어서 계산을 해봤는데요, 이를 일반화해보자면,

n차 정방행렬(n order square matrix) 의 p제곱은 아래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 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의 고유값(eigenvalue)과 고유벡터(eigenvector)를 이용한 n차 정방행렬의 p제곱의 정리를 이용하면 p가 매우 크더라도 연산량을 줄여서 쉽게 p제곱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게 참 중요하게, 요긴하게 여기저기서 많이 쓰입니다.

 

 

p차 정방행렬 A는 p개의 고유값(eigenvalue)  과 각 고유값에 대응하는 p개의 고유벡터(eigenvector) 를 가집니다. 이때 아래의 6개의 식은 동치(equivalent) 관계에 있는 명제들입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n차 정방행렬의 p제곱하는 방법을 적용한 마르코프 과정(Markov proces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감 ♡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반응형
Posted by Rfriend
,